국내 기업 골프장 보유 순위…골프존카운티·삼성·신안그룹 순

국내 기업 골프장 보유 순위…골프존카운티·삼성·신안그룹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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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찬기자
대기업 골프장 보유 상위 10위. 단위는 홀 수.
대기업 골프장 보유 상위 10위. 단위는 홀 수.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국내 기업들 가운데 골프존카운티가 골프장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의 유튜브 채널 '레저백서 TV'가 20일 발표한 국내 기업들의 골프장 보유 순위에 따르면 골프존카운티가 국내 15개 골프장을 보유하고, 4개 골프장은 위탁 운영하며 총 19개소에 441홀을 운영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골프장 전체 1만847개 홀의 4.1%에 해당한다.

이 자료는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대기업집단(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현황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했다.

두 번째로 많은 골프장을 보유한 곳은 삼성으로 회원제인 안양, 동래, 안성, 가평베네스트와 대중형 골프장인 글렌로스, 2014년에 인수한 레이크사이드CC 등 8개소 총 162홀을 갖고 있다.

신안그룹은 리베라, 신안, 그린힐 등 5개소 144홀을 보유 중이다.

대기업 기준으로는 삼성, 부영, 한화, GS 순으로 많은 골프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부영그룹은 제주부영, 순천부영, 무주덕유산 등 6개 소에 126홀을 보유해 전체 기업 순위 4위에 해당한다.

대기업을 대상으로 보면 32개 그룹이 87개 골프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도권에 18홀 환산 36.9개소, 강원도 18.5개소, 제주도 14.8개소 순으로 많았다.

대기업 소유 회원제 골프장들은 2020년부터 2024년 사이 골프장 이용료(그린피)를 주중 25.1%를 올려 회원제 전체 평균보다 3.8% 더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 소장은 "골프장을 보유하고 있으면 사업 활용성이나 수익성이 좋아 대기업은 물론 중견 기업들도 골프장을 갖고 싶어 한다"며 "다만 사회적 책임이 큰 대기업 소유 회원제 골프장들이 회원제 전체 평균보다 골프장 이용료를 더 올린 것은 개선돼야 할 점"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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