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보잉의 737-800. LCC(저비용 항공사) 의 상징같은 항공기이며
김포<=>제주 항로에서 가장 많이 운용되는 기종.
김포 => 제주 까지의 거리 : 모든 이착륙 경로를 포함하여 329NM (Km 환산시 609 km) 보통은 이것보다 짧음.
김포 => 제주 항로에서
푸쉬백=> 택싱(활주로까지 기어가는거) => 이륙 => 순항 => 착륙 => 택싱(게이트까지 기어가는거) => 파킹
까지 737-800 이 소모하는 연료량
보통 2.8 톤 내외
항공유 2.8 톤 리터로 환산 : 비중 0.78 로 계산시 약 3600 L
김포 제주간 거리를 대입하여 연비로 계산시 : 0.17 km/L
리터당 170m 이동. 수치만 봤을때 개 쓰레기인것처럼 보임.
그런데.... 과연 이것이 자동차와 비교하여 비효율적인가?
5인승 승용차와 비교
보통 5인승 승용차라 하더라도 5인이 탑승해 500km 이상 이동하는것은
인간으로서 도리가 아니기에 4인 탑승으로 계산.
737-800 이 LCC 기준 보통 189 인승 이므로 737-800 의 수송량은 승용차 47 대에 해당하는 수송량.
그렇다면 승용차 4명탑승으로 환산시 8 km/L 의 연비라 볼수있음.
승용차 2 명 탑승으로 환산시 16 km/L
승용차 3 명 탑승으로 환산시 10.7 km/L
연비 별로네...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국내선 항공기들의 평균속도가 700~800 km/h 라는걸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효율성.
추가
항공유 가격 22년 3월 4일 기준 베럴당 141.7 달러.
1 베럴은 159 L 그렇다면 리터당 0.89 달러.
원화 환산시 리터당 1102 원. 소모되는 연료량 3600 L
3,967,200 (396 만 7 천원) 을 기름값으로 사용. 하지만 각종 비용이 들어가기에 500~600 만원정도 생각함.
휘발유, 경유 둘다 2000 원 으로 계산하여 승용차와 비교 해보면
4명 탑승시 : 14.52 km/L
3명 탑승시 : 19.42 km/L
2명 탑승시 : 29.04 km/L
가 나온다고 볼수있음.
역시 갓 비행기.